1. 앱의 다운로드 전환율이 떨어졌습니까?

멋진 글을 쓰기 위해 문체 고민도 많이 했고 한 글자라도 집중해서 쓰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마지막으로 해결된 문제를 먼저 쓰도록 할게요.

1. 문제

스토어 정보를 바꾸면 노출과 다운로드가 늘어나고 전환율이 좋아질 줄 알았는데 노출은 많이 늘었지만 전환율은 떨어졌다.


2. 가설 형성

귀무가설을 세워야 하므로 가설은 “현재 고객 유지율 하락은 문제가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입니다.
그것은 창립되었다

3. 분석 기반 설계

섹션은 세 섹션으로 나뉩니다.

  • 섹션 1(10/1 ~ 11/17): 방문수와 획득이 모두 높은 구간
  • 2절(11/17~12/22): 방문 및 구매 축소
  • 섹션 3(12/22~12/29): 방문수 증가, 전환율 감소

그리고 해답을 위해 두 가지 질문을 던졌다.

1. 섹션 1에서 방문수와 취득수가 모두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섹션 1 대 섹션 3)

2. 섹션 2에 비해 섹션 3 전환율이 감소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섹션 2 대 섹션 3)

4. 콘텐츠 분석

Q 1. 섹션 1에서 방문수와 획득수가 모두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 먼저 1, 3번째 세그먼트에서 같은 기간을 무작위로 추출하고, 이 기간에 가장 많이 입력된 키워드를 구글 콘솔 데이터와 비교한다.

– 이는 1절에서 브랜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오타 키워드가 가장 많은 플로우를 차지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 그리고 이러한 오타 키워드가 매주 어떻게 변하는지 검토한 결과 시간이 지날수록 오타 키워드의 종류와 양이 줄어듭니다.

– 구체적으로 브랜드 대표 오탈자 키워드 중 하나를 선택해 트렌드를 살펴본 결과 해당 키워드의 획득 건수도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했다.

-> 여기서 앱명의 검색 및 획득량이 궁금해서 따로 트래킹을 해보니 앱명의 위력도 약해졌습니다.


결과적으로 데이터를 사용하여 앱 성능이 감소하고 있음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Q2. 섹션 2에 비해 섹션 3 전환율이 감소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전환율 하락 이유 : 높은 방문자 수 증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획득 증가가 미미

– 방문자 증가 키워드(8/12): 대부분의 키워드가 방문자 수를 증가시켜 그래프에 많은 매개변수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기타’라는 키워드의 가시성이 크게 높아졌는데, 메인 키워드를 통한 매장 등록정보 변경으로 인해 수입된 이후로 가시성이 매우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5. 결론

기업 정보의 변화로 기존에 없던 키워드 유입이 늘어나 전환율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높은 전환율을 가져오는 앱 이름과 관련된 키워드의 매개 변수가 감소함에 따라 전환율을 지속적으로 높이는 App Power 전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