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인구 38만명의 세종시가 2025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무료화할 계획이다.
대중교통을 장려하기 위해 연령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요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청송군은 이미 하고 있다.
2025년 세종시 모든 시내버스 무료
최민호 세종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는 2025년 1월까지 시내버스 요금을 완전 무료화하는 것이다.
대중적 인기를 겨냥한 후원 정책이 아니라 지자체의 교통 서비스 다양화가 과연 관심사가 될지.
현재 세종시내버스 요금은 1,400원이다.
무상제도가 시행되면 매년 500억~1000억원의 적자가 발생한다.
세종시는 2023년 2월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2023년 6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하반기 조례변경을 시의회에 제안할 계획이다.
https://www.sejong.go.kr/index.jsp
세종시가 특별시로 지정되기 전 연기군은 충청남도였고, 성일버스는 연기군을 중심으로 농촌버스를 운행했다.
성일버스는 출발 전인 2010년 세종광역시에서 세종교통으로 사명을 변경해 현재까지 운행 중이다.
세종시는 2013년 개통한 간선급행버스 BRT를 도입했다.
이는 철도교통이 여의치 않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교통수요를 충당하기 위함이다.
BRT는 바로타를 의미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교통복지 다양화
1980년부터 노인운송복지제도가 70세 이상 노인에게 50% 할인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1984년부터 6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무료로 사용되었습니다.
인구 고령화가 지속되고 스스로 노인이라고 생각하는 60세 이상 인구가 줄어들면서 무임승차 연령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열악한 민생으로 교통복지 정책 개선을 위한 시위도 벌어지고 있다.
경북 청송군은 2023년 1월 1일부터 청송지역 농어촌에서 버스를 무료로 운행한다.
지역 멸종위기 극복과 교통복지 향상을 위해 군인뿐만 아니라 관광객 등 외부인에게도 무료 버스승차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청송군에 따르면 현지인뿐 아니라 외부인들도 반응이 좋다고 한다.
(주)청송버스 “농어촌 무료 버스 운행” 이후 버스 이용자 수가 20% 증가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대전시는 2023년 9월부터 10월까지 만7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버스프리카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규정은 2023년 2월 7일 상임위원회를 통과하고 2월 10일 본회의에서 채택되었다.
(출처: 세종의소리, 머니투데이, 세종시 홈페이지)
끝
자치로 교통복지 다양화 가능할까? 청송군은 이미 시민 2만5000명에게 무료 시내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전시가 올해 70세 이상을 대상으로 도입된다.
세종시는 2025년까지 전 시민을 대상으로 도심 무료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청송군과 세종시는 서울 인구 940만명에 비해 작은 편이다.
독일은 2023년 5월부터 서울 인구의 약 10배인 인구 8,316만 명인 독일 전역의 모든 버스, 기차, 기차, 트램에 대해 파격 할인 제도를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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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9일 – (사회연대) – 2023년 4월부터 국내 버스에 한국 대중교통 요금 및 할증료 적용(독일 장기 9유로 승차권 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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